-내 연애 이야기-



몰래 다른 남자를 만난 그녀의 어이없는 변명, 

"그냥 이용만하려 한거야!"

양심없는 변명을 내뱉는 그녀의 모습에 화낼법도 했지만, 나는 아무말도 하지않는다. 

그저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만을 기다려본다.


"우리 헤어지자"

여전히 사과만큼은 절대 하지 않는 그녀다. 

기대한 내 잘못이다. 어차피 내 상처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인간이니까. 

그저 도구처럼 이용 당했던 그 남자가 불쌍하고, 같은 이유로 내가 불쌍하다. 

그녀는 스스로에 대한 애정이 너무나도 강한 그래서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가 없는 나르시시스트다. 

그녀와의 연애 매일 매일 나는 철저하게 부서졌다.


 나르시시스트의 연애패턴

흔히들 '나리시시즘'(Narcissism)을 공주병, 왕자병 같은 약간의 과도한 자기애 정도로 착각한다. 하지만 그 정도에 따라 타인의 감정과 행동에 공감을 전혀 할 수 없으며, 타인 특히 친구나 연인과 같은 가까운이들에게 정신적으로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나르시스트와의 연애는 공통적으로 love-bombing(사랑폭격), devaluation(비하), discard(버림) 그리고 hoover의 네가지 패턴이 나타난다고한다. 


1. Love-bombing 

"오빠는 하늘이 내게 준 선물같아" 

연애초반, 나의 작은 배려에도 큰 감사로 보답하던 그녀다. 그녀는 지나간 연애담을 털어 놓을때면, 전 남자친구들로부터 받았던 상처들을 나열하였는데 그녀에게있어 나는 전 남자친구들로부터 받았던 상처를 보상하는 선물이였고, 나와의 연애는 절대적 행복이였다. 나를 너무나 사랑해주는 그녀의 모습에, 나는 영화 속 주인공 처럼 운명의 상대를  만난것과 같은 기분을 맛보았는데, 함께하는 매순간이 영화 속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을 느낄 정도였다.


나르시시스트는 연애 초반 연애 상대방을 완벽한 자신의 완벽한 연애 상대로 이상화하여 모든 관심과 애정을 쏟아 붙는다고 한다. 이 시기를 사랑폭격(Love-bombing)시기라 하는데, 나르시시스트로 부터 쏟아지는 온갖 칭찬과 관심에 상대방은 마치 운명적 만남을 가지는듯한 기분을 맛보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착시적 연애 감정에  빠져드는 순간 파국은 시작된다.


2. Devaluation

"너 같은 새끼는 처음본다 이 개자식아!!"

그녀는 내가 다른 이성과 대화 한마디라도 나누면 꼭 내게 격한 욕을 한 바가지씩 퍼부었다. 인스타에 다른이성이 좋아요나 댓글이 남기기라도 한다면, 온갖 신경이 곤두서서 분이에 못이겨 나를 들들 볶았고, 그 정도가 너무심해 멋대로 나를 바람을 못피워 환장한 인간으로 만들어낼 정도였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사랑폭격단계 이후 금방 마음이 식어 상대방이 자신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라도 줄면 가차 없이 깎아내리는 (devaluation)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 이는 나르시시스즘이 터무니 없이 부족한 자존감에서 기인되기 때문인데, 중증 나르시시스트들의 경우 자신의 낮은 자존감을 방어하기위해 자신에 대한 상대의 조그만한 부정적 평가나 자신이 깍아져 내리는 행동에 극단적으로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너가 뭐를 알고 평가를해?" 

예를들어 예술분야를 전공하던 그녀는 비전공자인 내게 종종 자신의 작업물을 평가해달라고 부탁하였는데, 내 입장에서는 그저 조언일지언정, 본인이 받아들이기에 조금이라도 자신이 낮게 평가된다고 생각된다면  헤어지자 할 정도로 극단적인 반응을 보였다.  나는 그녀의 이런 답정너 태도에 말한마디 행동 하나하나를 조심하게 되었고 결국 나 자신의 자존감 조차 바닥을 치게되었다.


3.Discard

공통적으로 나르시시스트들은 비하단계 이후 상대에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식어버린다고 한다. 

그리고 또다시 애정을 갈구할 대상이 나타나면 쓰레기 버리듯 가차없이 상대방을 버리고 다른 사랑을 찾아 떠나버린다.


"오빠는 나랑 너무 다른 사람이야, 헤어지자"

내가 자신의 비위를 맞춰주지 못하자 그녀는 이별을 고했다. 얼마지나지않아 그녀가 나 몰래 만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는데, 그녀는 자신의 잘못을 감추려 모든 원인을 내게로 돌렸다. 내가 생각하는 방식이 싫고, 하는 행동 전부가 맞지않아 헤어지고 싶어 그랬단다. 1년을 동거했고, 바로 얼마전까지 본인의 가장 힘들었던 시기를 함께 견뎌내주었던 나였는데도 말이다. 차라리 그녀가 내게 다른 사람을 사랑하게되었다 말했다면 오히려 나았을거다. 하지만 자신의 잘못조차 내 탓으로 돌리는 모습에 나는 그녀를 더이상 인간으로 조차 볼 수 없게 되었다.


4. Hoover

나르시시스트들은 새로 찾은 사랑이 또 시들해 지면 다시 돌아와 구애하고 관심을 원하는 (hoover) 모습을 보이며, 이 모든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연애 상대방에 심각한 영향을 끼쳐 심하게는 만성 우을증을 유발한다고한다. 전문가들은 나르시시스즘의 불치성과 사이코패스와 유사한 특징 때문에그들과의 연애를 절대적으로 만류한다. 


"오빠 우리 다시 잘해보자." 

헤어지고 얼마나 지났을까, 그녀에게서 다시 만나자는 연락을 받았다. 그리고서는 언제 무슨일이 있었냐는 마냥 세상 온갖 애교를 부렸다. 그녀의 그런 모습에 너무나 역겨워 더이상 그녀가 인간으로 조차 보여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녀와 다시 만났고 비슷한 과정을 몇번이나 더 반복해서야, 그녀를 완전히 떨쳐낼 수 있었다. 그리고 과정에서 나는 심적으로 철저하게 부서져버려 당분간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 했다.


+ Recent posts